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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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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신과학학회 한국정신과학학회지 한국정신과학학회지 제2권 제2호
발행연도
1998.12
수록면
1 - 12 (1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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동양과학의 전반적인 기본개념과 이론 및 학문체계를 고찰하고, 이에 입각하여 현재 한국의 대학 교육체제에서 동양과학의 교육과 연구 실태를 파악하여 문제점을 찾아보고, 이에 대한 개선방안으로 대학에서의 타당한 동양과학의 교육과 연구를 위한 동양과학대학 학과 편성안을 작성한다. 동양과학의 기본 개념과 이론 및 학문체계는 첫째, 철학분야로써 天符經 河圖洛書 周易 및 洪範에서 비롯된 道 · 理 · 氣 · 器 개념과 이틀간의 상호관계에 대한 것이 있고, 둘째, 기초과학분야로써 太極 · 陰陽 · 四象 · 五行 ( 天千地支論) 및 三才論이 있으며, 셋째, 응용과학분야로써는 命 · 醫 · 山 · 相學등이 있다. 이와 같은 동양과학의 학문적 체계에 입각해 볼 때 현 대학교육 연구 체계 면에서 동양과학 중 철학분야와 응용 과학 분야의 醫學만 행해지고 기초과학분야는 거의 이뤄지지 않아 타당치 않은 형태로 행해지고 있다 따라서 풍양과학의 타당한 교육연구를 위한 동양과학대학의 학과편성안을 작성해 본다.

목차

초록

1. 서론

2. 東洋科學 槪說

3. 東洋科學敎育의 실태분석

4. 東洋科學大學 學科編成案

5. 結論

6. 참고문헌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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