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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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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비판사회학회 경제와사회 경제와사회 제62권
발행연도
2004.6
수록면
54 - 81 (28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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김대중 정부 말기부터 이념적 극우 집단들이 자신들의 정치적 견해를 공개적으로 드러내기 시작했다. 이들의 주장은 친미ㆍ반공주의라고 요약할 수 있다. 이들은 남북화해와 미국에 대한 재평가 작업으로 대표되는 탈냉전적인 변화에 위기감을 느끼는 사람들이다. 주목되는 점은 보수적인 개신교회의 일부가 이와 같은 극우파의 정치적 행동에 적극적으로 참여하고 있다는 사실이다. 이 논문은 정치적 극우파와 협력하고 있는 이들 "복음주의 우파'가 누구인지, 그들이 왜 그렇게 협력하고 있는지를 분석했다. 복음주의라고 통칭되는 기독교 보수주의는 근본주의부터 복음주의 좌파에 이르는 넓은 신학적, 이념적 스펙트럼을 지닌 다양하고 복잡한 집단이다. "복음주의 우파"는 그 속에서도 특별히 보수적인 신학과 이념을 소유하고 있는 집단이다.
초기 한국 교회는 지적이고 민족주의적인 면모를 지닌, 당대의 진보적인 요소였다. 이런 교회의 성격에 큰 변화가 온 계기는 선교사들이 주도했던 1907년의 대부흥이었다. 일본 제국주의의 침략이 본격화 되는 정신적 공황 상태에서 겪게 된 대부흥은 한국 개신교회를 탈역사적, 내세지향적 종교로 변화시켰다. 1920년대에 국내로 들어온 사회주의 사상은 진보적 성격을 상실하고 내세지향적으로 변한 기독교를 비판했다. 교회는 마르크스주의에 적대적인 선교사와 일본의 영향아래 매우 반공적인 태도를 가지게 되었다. 해방 이후 이념에 따라 분단된 상황에서 대부분의 기독교인들은 사회주의와의 공존이 불가능 하다고 느껴 북을 버리고 남쪽에 교회를 만들었다. 그런 후 한국 기독교는 6ㆍ25 전쟁을 거치면서 친미 반공주의를 극단적으로 강화시켰다.
친미 반공주의는 한국 교회 전체가 공유하는 특징이다. 그러나 최근 이념적 보수파의 정치적 행동에 동참하는 사람들은 독특한 신학적 견해를 지닌 사람들이다. 이들은 전천년설적인 종말론, 그리고 미국과 공산주의가 거기에서 차지하는 상반된 역할을 믿는다. 또한 그들은 모든 현상을 마니교적 이원론에 의거하여 파악한다. 이들 복음주의 우파의 행동은 공세라기보다는 변화하는 세상에서 느끼는 위기감을 표현한 방어적 행위라고 보아야 한다. 정치에 무관심하고 위정자에 순종적인 경향이 있는 이들 보수적인 기독교인들이 정부를 비난하고 나선 것은 어떤 "힘의 공백"을 감지했기 때문이다. 현재 한국 사회는 그 동안 냉전 구조에서기득권을 누려온 세력과 그것을 극복하고 개혁하려는 세력이 어느 쪽도 결정적인 우위를 차지하지 못하고 있는 상황이다. 복음주의 우파의 정치적 행동은 이런 힘의 공백이 어떤 식으로 해결될지에 달려있는 것으로 보인다.

목차

초록

1. 들어가는 말

2. 신학적 보수성과 사회정치적 보수성의 상관관계

3. 친미ㆍ반공주의의 신학적 배경, 미국의 사례

4. 한국 개신교 친미ㆍ반공주의의 배경

5. 개신교 보수주의의 2천 년대 정치적 행동에 대한 이해

6. 나오는 말

□ 주요용어

□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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