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실시간 내장 시스템은 운용 환경과 용도에 따라 멀티태스킹 커널이 지원해야 할 하드웨어 플랫폼과 자원 관리 정책이 다양하게 달라진다. 실시간 내장 시스템에 요구되는 크기와 성능 상의 제약 조건들을 엄격하게 만족해야 하는 멀티태스킹 커널을 새로운 시스템 서비스나 하드웨어에 맞게 개조하는 것은 쉽지 않다. 본 논문은 마이크로 프로세서 기반의 실시간 내장 멀티태스킹 커널의 구현에 재사용 가능한 객체지향 커널 프레임워크의 프로토타입을 객체 합성과 클래스 상속 메커니즘에 의거한 프레임워크 설계 패턴들을 적용하여 개발한 사례를 설명한다. 본 커널 프레임워크는 필요한 커널을 프레임워크의 개조와 확장을 통하여 효율적이고 일관성있게 생성할 수 있도록 하드웨어 환경과 시스템 자원 관리 정책에 의존적인 부분들이 프레임워크의 가변 부위(hot spot)로 분리된 추상 클래스들로 설계되어 있어서 높은 이식성과 개조성이 요구되는 마이크로 프로세서 기반 실시간 내장형 멀티태스킹 커널의 구현에 효과적으로 사용될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커널 프레임워크의 가변 부위

3. 커널 프레임워크의 제어 흐름

4. 커널 프레임워크의 아키텍쳐

5. 커널 프레임워크의 확장을 통한 멀티태스킹 커널의 생성

6. 확장된 멀티태스킹 커널의 동작

7. 연구 결과

8. 결론 및 향후 연구 과제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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UCI(KEPA) : I410-ECN-0101-2009-569-01782188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