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전략경영학회 한국전략경영학회 학술대회발표논문집 한국전략경영학회 2005년도 춘계학술대회발표논문집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336 - 362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한국영화제작산업을 대상으로 영화의 경쟁우위와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치는 요인에 대해 통합적으로 분석하였다. 선행연구에 기초하여 영화의 흥행성과에 영향을 미칠 수 있는 요소로서 지식기반자원(인적자원의 우수성), 사회적 자본(연결강도), 제품차별화 전략(장르차별화), 시장진입시기(경쟁정도) 등을 설정하였으며, 이를 실증적으로 검증할 연구의 표본은 1996~2003년 사이에 상영된 396편의 한국영화로 선정하였다. 연구의 실증결과를 요약하면 다음과 같다.
첫째, 제작자의 사업적 우수성과 감독 및 배우의 예술적 우수성은 영화의 흥행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감독-제작자간 관계는 강한 연결 관계일수록, 감독-배우간의 관계는 약한 연결 관계일수록 흥행성과가 높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셋째, 경쟁영화와 비교하여 장르차별화 정도가 높을수록 흥행성과에 긍정적인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넷째, 영화의 개봉 다음날부터 1주일 후 사이에 개봉하는 경쟁영화가 많을수록 영화의 흥행성과는 낮아지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 결과는 영화산업에서 제작자, 감독, 배우가 경쟁우위를 창출할 수 있는 중요한 지식기반자원임을 입증하는 한편, 이들 간의 적절한 관계 형성이 영화의 성과창출에 중요한 요소임을 시사하고 있다. 또한 제품차별화 전략과 경쟁정도를 고려한 시장진입전략은 불확실하고 역동적인 경영환경에서 경쟁우위를 확보할 수 있는 유용한 전략이 될 수 있음을 보여주고 있다.

목차

국문초록

Ⅰ. 연구의 배경 및 목적

Ⅱ. 이론적 배경 및 가설설정

Ⅲ. 연구방법

Ⅳ. 연구결과 및 가설검증

Ⅴ.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5-01540943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