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과교육연구학회 사회과교육 사회과교육 제45권 2호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49 - 74 (26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사회과는 사회적 사실과 현상에 관한 지식을 발견하고 적용하는 데 필요한 사고력을 강조하는 교과이다. 그러므로 논리적 사고를 비롯하여 비판적 사고력, 창조적 사고력, 의사 결정력을 신장시킬 수 있는 교수ㆍ학습 방법을 적용하여야 한다. 사회과를 가르치는데 있어서 다양한 방식으로 가르쳐질 수 있으나, 창의성을 계발하기 위해 설계된 창의적 교수 방법은 학습자로 하여금 창의적 사고를 불러일으킬 수 있다.
교사가 그 방법을 교실 수업과 아동 개인에게 적용할 때 창의적인 교수법으로 이어지게 되고, 학습자에게는 창의성을 신장시켜 줄 수 있는 역할을 할 수 있게 된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는 사회과 수업에서 창의성을 신장시키기 위한 방안으로 창의적인 사회과 수업 모형인 문제 해결 학습 모형을 설정하였다. 이에 따라 사회과에서 적용 가능한 창의적 사고 기법을 탐색하였으며, 이를 통해 현장 교실 수업에서 창의성 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의 실제를 제안하고 있다.

목차

《내용 요약》
Ⅰ. 서론
Ⅱ. 창의성 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 모형
Ⅲ. 사회과에서 창의성 사고 기법의 적용
Ⅳ. 창의성 신장을 위한 사회과 수업의 실제
Ⅴ. 결론
[참고 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74-01722092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