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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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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치학회 한국정치학회보 한국정치학회보 제23집 제1호
발행연도
1989.9
수록면
179 - 205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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해방신학과 맑시즘의 관계에 대한 사회과학적 관심이 높다. 이 논문은 남미의 해방신학과 한국의 民衆神學 그리고 變革神學이 맑시즘에 대해 어떤 입장을 취하고 있는가를 분석하는 것을 그 1차적인 연구목적으로 삼고 있다. 동시에 이 논문은 총칭 해방신학이 기존의 자본주의적 질서에 대해 매우 비판적인 점을 주목하면서, 그러면 어떤 이념적 定向의 代案體制를 해방신학자들이 想定하고 있는가를 비교 분석하려 한다.
1960년대 들어 남미에서 해방신학이 그 구체적인 모습을 갖추게 된 것은 남미사회를 특징짓는 〈저발전과 종속〉을 극복하고자 하는 신학적 노력이 결실을 맺은 결과이다. 반면 한국의 민중신학은 1970년대의 민주회복을 위한 정치적 투쟁을 주도적으로 이끌어 나가는 과정에서 그 端初가 형성되었고, 변혁신학은 1980년 이후 점화되기 시작한 민중민주화운동에 자극을 받아 태동되었다.
세 신학은 기존의 서구중심적 신학방법에 강력하게 이의를 제기하면서, 정치적 중립이 아니라 정치적 참여, 보편적 사랑이 아니라 당파적 선택의 강조, 그리고 대중의 자의식을 고양시키는 해방실천을 위해 노력해 왔다. 이들은 특히 현실의 구조적 모순을 정확히 이해하고 미래지향적인 처방을 가능케 해 줄 사회과학적 지식의 필요성을 절감하였다. 남미 해방신학의 경우 종속이론에 내포되어 있는 맑시즘의 정치경제학적 시각에 크게 영향 받았으며, 이를 계기로 맑시즘에 대한 접근이 시도되었다.
그러나 남미 해방신학은 맑시즘의 사회 분석방법론만을 따로 떼어 내어 빌려 쓰고자 하였고 맑시즘의 세계관 자체는 받아 들이지 않았다. 한국의 민중신학자들은 성서에 대한 사회경제사적 연구의 중요성을 분명히 인식하였지만, 이것이 맑시즘에 대한 그들의 비판적 이해를 해소시켜 주지는 못했다. 반면 변혁신학자들은 남미 해방신학의 절충론과 한국 민중신학의 보수적 이데올로기를 모두 비판하면서 맑시즘의 세계관계까지 內面化해야 한다고 본다.
자본주의 체제에 대한 거부의 바탕 위에서 남미 해방신학은 〈남미식 사회주의〉의 건설을 표방하며 한국의 민중신학은 다소 모호하기는 하나 公有主義에 강한 집착을 보인다. 반면 변혁신학자들은 아직 이렇다 할 體制的 代案을 제시하지 못하고 있다.

목차

[논문요약]
머릿말
해방신학의 형성 및 발전
해방신학의 이론적 구조
맑시즘에 대한 두 시각
새로운 사회주의
맺는말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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