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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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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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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2집
발행연도
2000.12
수록면
133 - 158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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巫의 학습 체계는 巫系內ㆍ外的 학습으로 이루어져 있다. 주로 굿 현장에서 보고 익힌 경험을 토대로 학습이 이루어지며 체화한 기량을 굿을 통해 발산하고 심화시킨다. 巫는 무계 내에서 무계내적 학습을 하고, 타 연행예술 집단이나 대중매체와의 교류를 통해 무계외적 학습을 한다. 이러한 무계내ㆍ외적 학습을 통해서 습득된 가무악극은 ‘원사설’ㆍ‘무관’ㆍ‘칸살’ 이라는 기본틀 속에서 변화한다. 이것을 ‘학습적 요인’에 의한 변화라고 볼 수 있다. 이와 함께 상황의 차이로 인해 나타나는 굿의 변화가 있다. 작게는 굿의 연행 현장에서 연행자의 신체적ㆍ심리적 상태, 관중의 개입, 시간적 제약 등으로 인해 나타나는 변화가 있고, 크게는 사회적 요인ㆍ경제적 요인ㆍ지역적 요인 등으로 발생하는 변화가 있다. 이러한 변화를 ‘상황적 요인’에 의한 변화라 할 수 있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학습 체계
Ⅲ. 변화 양상
Ⅳ. 변화 요인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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