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2호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295 - 343 (4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청소년의 중도탈락과정과 중퇴 이후의 적응과정을 알아보고 사회적 맥락의 수준에서 학교중도탈락에 대한 심층적인 이해를 도모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를 위해 본 연구는 중ㆍ고등학교 중도탈락 청소년 6명을 대상으로 예비면접, 주제보자와의 심층면접 및 참여관찰을 통한 문화기술적 연구방법을 실시하였다. 본 연구의 결과를 살펴보면 중퇴와 관련된 다양한 변인들이 학생의 중퇴 결정과정에 영향을 주고 있다는 사실을 발견하였다. 또한 중도탈락 청소년을 짤린 청소년과 때려친 청소년으로 유형화하여 중도탈락 과정을 살펴보았고, 중도탈락이후의 삶의 적응과정을 중도탈락 유형에 따라 정착형과 비정착형으로 구분하여 살펴보았다. 학교중도탈락 과정의 위기적 사건 또는 결정적 계기, 기질, 강화, 촉친, 종결의 구조적 요인이 복합적으로 작용하는 과정을 거쳐 학교 중토탈락에 이르는 과정을 분석하였다. 학교중도탈락 청소년의 사회적 맥락을 살펴보면, 양육태도: 방임적 양육태도, 교사의 지지부족: 무책임한 교사, 또래집단과의 비동질성: “애같이 싫어하는데요”, 유해환경에 노출, 청소년 지지 환경 부족: 상담교사의 의미적 부재의 구조적 요인을 파악할 수 있다.

목차

초록
Ⅰ. 문제 제기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 방법
Ⅳ. 분석결과 및 해석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4)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657995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