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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0권 5호
발행연도
2006.10
수록면
79 - 107 (3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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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온라인 게임 중독의 유형을 발견하고 각각의 중독 유형에 관여하는 요인들을 밝혀내는 것이다. 이를 위해 탐색적 요인 분석을 통해 여덟 개의 중독 성향 요인을 발견하였으며, 이들은 다시 통제실패, 현실도피, 긍정경험이라는 세 개의 이차 요인으로 묶일 수 있음을 확인적 요인분석을 검증하였다. 본 연구는 자기결정성 이론의 세 요인인 자율성, 유능성, 관계성이 생활만족도에 영향을 미치고, 생활만족도는 다시 게임 중독의 세 가지 유형에 영향을 미친다는 모형을 구조방정식모형을 통해 검증하였다. 또한 잠재평균 분석(LMA)을 통해서 구인된 변인들 간에 남녀 집단간 차이를 살펴본 결과, 남학생들은 여학생들에 비해 관계성은 낮은 반면, 모든 중독 형태의 중독성향이 유의미하게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한편, 다집단분석을 실시한 결과, 남녀 모두 유능성이 낮을수록 생활만족도는 낮아지며, 낮은 수준의 생활만족도는 특히 현실도피 성향을 증가시키는 것으로 나타났다. 구인된 변인간의 구조적 관계는 남녀 집단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차이를 보이지 않았다. 이는 남녀학생들 간의 중독성향의 정도 차이에도 불구하고, 자기결정성 요인들의 증진을 통해 온라인 게임 중독 성향을 개선하려는 노력은 남녀 학생 모두에게 유효한 접근 방법이 되리라는 것을 시사한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방법 및 절차
4. 연구결과
5. 요약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5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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