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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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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2호
발행연도
2007.4
수록면
226 - 255 (3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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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 사회의 정치사회화에 대한 미디어의 영향력을 생각하면 미디어가 여성과 정치를 어떻게 재현하고 있는지 살펴볼 필요성이 제기된다. 특히 본 연구는 여성정치인이나 후보가 아닌 일반여성유권자에 대한 미디어 보도에 관심을 갖는데, 일반유권자는 일정 정도의 개인적 성취를 이룬 엘리트로서의 ‘특수한’ 여성이 아닌 ‘보통’ 여성을 의미하기 때문이다. 즉 일반유권자는 미디어가 민주주의 수행자로서의 보편적 여성을 어떻게 그려내고 있는지 효과적인 도구가 된다는 것이다. 2000년부터 2006년까지 8개 언론사의 보도기사를 대상으로 담론분석을 한 결과, 미디어는 일반유권자를 ‘주부’나 ‘아줌마’로 호명하면서 ‘정치에 무관심한 유권자’, ‘부정직한 유권자’, ‘감성적인 유권자’ 등으로 재현해내고 있었다. 한편 ‘의식 있고 이성적이며 정책지향적’인 여성단체를 대조적으로 그려냄으로써, 일반여성유권자와 여성단체 간의 이항대립구조가 발견되었다. 결론적으로 여성유권자는 ‘과소재현’될 뿐 아니라 엘리트적 타자와 미디어의 의해 ‘이중재현’되고 있었다. 이런 연구결과는 뉴스가치의 조정 및 보도가이드라인의 제정으로 미디어가 여성에 관한 부정적 담론을 생산해내지 않도록 하는 것이 필요함을 시사해준다.

목차

1. 문제제기
2. 이론적 논의
3. 연구대상과 연구방법
4. 여성유권자에 대한 미디어의 재현과 의미 구성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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