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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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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91 - 118 (2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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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대표적인 방송통신융합 미디어인 지상파DMB의 도입정책 결정과정 사례를 통해 뉴미디어 거버넌스가 어떻게 사회적으로 구성되는지를 분석하는 것이다. 이를 위해 마르떤 하여르의 담론연합접근법을 채택하여 정책결정과정에 참여한 행위자들의 정책문서를 분석하였다. 분석 결과, 방송정책에 대한 전통적 관점인 공익담론과 산업담론의 두 가지 담론에 기반한 다양한 행위자들이 정책이슈에 따라 여러 가지 메타포와 수사적 장치를 활용하여 스토리라인을 생성하고 그 주위에 담론연합을 형성, 확대함으로써 정책의 변화와 결정을 이끌어내고 있음을 발견할 수 있었다. 이는 정책결정이 행위자 간 이익이나 신념의 갈등을 조정하거나 타협하여 이뤄지기보다는 행위자들이 스토리라인을 공유하면서 정책 문제에 새로운 의미를 부여하고 다른 행위자들이 그 의미를 공유하도록 설득하면서 이뤄진다는 것을 보여주는 것이다. 지상파DMB 사례에서는 지상파방송사 중심의 공익담론 행위자들이 방송통신융합 환경으로 대표되는 정치적, 경제적, 사회적 맥락에 따라 전통적으로 공익적 관점이 지배하고 있던 지상파방송 영역에 산업담론 진영 행위자들의 진입을 부분적으로 수용함으로써 공익담론 영역을 유지하려 했음을 나타내 주고 있다.

목차

1. 문제제기
2. 논증적 담론분석과 담론연합
3. 연구문제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과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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