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1권 3호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407 - 429 (24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CMC 환경에서는 사회적 상호작용이 가상공간에서만 이루어지는 것이 아니라 작금에는
정서적 인디케이터(emotional indicator)를 활용하는 여러 온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과 면대면 커뮤니케이션 효과를 활용하는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동시에 사용함으로써 온라인 혹은 가상공간과 오프라인 혹은 물리공간의 삶이 융합되고 있다고 할 수 있다. 이 연구는 번개모임과 같은 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 수단을 통한 온라인과 오프라인의 연계성이 정서적 애착(emotional attachment)을 증가시켜 대인관계 형성과 발전에 미치는 역할이나 영향을 알아봄으로써 전체적으로 가상공간에서 이루어지는 온라인 대인관계 함의를 찾아보고자 한다. 분석 결과 오프라인 모임을 통한 온라인ㆍ오프라인 커뮤니케이션의 융합의 경험은 온라인 커뮤니케이션에만 몰입하는 상황에서도 구성원들 간의 정서적 애착을 갖게 하며, 온라인 대인관계 형성과 발전을 촉진시키는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다고 판단할 수 있다. 더 나아가 강한 정서적 애착은 온라인 커뮤니티 자체의 지속적인 성장과 유지에도 중요한 역할을 담당할 수 있을 것이라고 해석할 수 있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문제
4. 연구방법
5. 연구결과
6.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1-0163844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