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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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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45권 2호
발행연도
2001.3
수록면
62 - 85 (2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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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수 년 사이에 한국사회는 휴대전화라고 하는 새로운 커뮤니케이션 기술의 급속한 보급과 사용을 경험해 왔다. 휴대전화가 매우 빠른 속도로 채택된 이유는 경제적, 기술적, 정책적 측면 등에 걸쳐 포괄적으로 존재하는 것이겠지만, 한국사회가 지닌 사회문화적 특성 또한 이러한 현상에 상당한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가정에서 이 연구는 출발하고 있다. 즉, 한국사회의 권위주의, 집단주의, 연고주의 등이 사람들로 하여금 신속한 연락의 필요성 및 끊임없는 연결에의 욕구를 가지도록 했을 것이라는 가정이다. 이러한 가정이 실증적으로 확인될 수 있는지를 알아보기 위하여 본 연구는 1999년에 행해진 소비자 조사에서 얻어진 자료를 이차분석하였다. 즉, “다소 위험이 따르더라도 새로운 방법으로 일을 해보려고 노력한다”, “나는 일과 후 동료들과 자주 어울린다”, “원만한 직장 생활을 위해서는 일과 후 술자리를 피할 수 없다”, “회사 일이 가족생활보다 중요하다” 등 네 가지 진술문에 대하여 휴대전화 사용자와 비사용자들 간에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응답차가 있는지를 분석함으로써, 문화적 요인과 휴대폰 채택여부에 일정 관계가 있는지를 검증해 보았다. 두 집단은 각각의 진술에 대하여 유의미한 차이를 보임으로써 개인들의 사회문화적 성향이 휴대전화의 조기 채택에 영향을 주었을 것이라는 가정을 뒷받침하였다.

목차

1. 서론
2. 이동전화 확산의 일반적 요인들
3. 문화적 요인의 이론적 고찰
4. 실증적 자료의 분석과 검토
5. 결론 및 토의
참고문헌
Abstract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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