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청소년정책연구원 한국청소년연구 한국청소년연구 통권 제49호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141 - 172 (3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 척도의 요인구조를 확인하고,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학생의 학업성취와 문제행동간의 관계를 알아보고, 이들 간의 관계에서 자율적 학급풍토와 문제해결기술 및 내재적 학습동기가 매개역할을 하는지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이러한 목적으로 경상남도내의 마산, 창원, 김해에 소재하고 있는 6군데 중학교에 재학 중인 36개 학급의 1360명의 자료를 수집하여 공변량구조모형을 통하여 검증하였다. 본 연구의 주요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 척도는 모범으로 이끌기, 참여적 의사결정, 지도하기, 정보 제공하기, 관심 보여주기/상호작용하기의 서로 다른 5개의 하위요인으로 이루어진 구조임이 확인되었다. 둘째,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은 학생의 학업성취도와는 정적인 상관이 내재화 문제행동과는 부적인 상관관계가 있음이 밝혀졌다. 셋째, 자율적 학급풍토가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청소년의 내재화 문제행동간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넷째 내재적 학습동기가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청소년의 내재화 문제행동간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다섯째, 문제해결기술이 학생이 지각하는 담임교사의 임파워링 리더십과 청소년의 학업성취도간의 매개역할을 하는 것으로 밝혀졌다. 본 연구결과가 학교상담현장에 어떤 시사점을 제공할 수 있는지와 효과적인 교사지도성 프로그램 개발전략의 관점에서 논의하였다.

목차

초록
Ⅰ. 서론
Ⅱ. 방법
Ⅲ. 결과
Ⅳ.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34-01476456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