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한국국제정치학회 국제정치논총 國際政治論叢 제46집 제4호
발행연도
2006.12
수록면
33 - 60 (28page)
DOI
10.14731/kjir.2006.12.46.4.33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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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2000년대 들어 미국 지식인사회와 정치학계를 중심으로 확산되어온 ‘제국’ 담론이 현대 미국 지성사 안에서의 미국 인식의 전개과정에 어떻게 연관되어 있는지를 추적하려는 것이다. 미국사학 안에서 수정주의적 역사인식이 제시해온 ‘제국주의로서의 미 제국’과 전혀 다른 의미인 ‘전지구적 리더 또는 오늘날 세계질서 그 자체로서의 미 제국’ 이라는 개념이 어느새 우리의 세계와 미국인식의 일부로 되어가고 있다. 그것은 수정주의자들의 미국 인식으로서의 ‘미 제국’ 에 대한 의미전복(意味顚覆)이 진행되어온 것을 의미한다. 이 글은 그러한 의미전복이 1980년대 초 존 L. 개디스의 본질주의 외교사학에서 비롯되었으며, 그것은 다시 현대 미국 지성사에서 신보수주의의 미 제국 론과 갚은 상관성을 갖고 진행되어왔음을 주목한 것이다.
이 글은 먼저 1990년대 이후 냉전 기원에 관한 외교사화에서 더욱 지배적인 영향력을 갖게 된 탈수정주의 우파의 리더로서의 존 L. 개디스의 외교사학이 ‘본질주의’적 역사 인식의 특징을 갖고 있음을 주목한다. 그의 외교사학을 ‘본질주의’로 정의함에 있어서는 레이먼드 거쏘프의 분류를 참고했다. 개디스의 본질주의는 소련의 내면적 본질과 미국의 내면적 본질 사이의 충돌로서 냉전과 그 기원의 근원을 찾는 것이다.
1970년대 냉전의 기원과 전개를 미소간 행태적 상호작용론에서 찾았던 개디스가 1980년대 초 이후 본질주의적 역사해석으로 옮겨간 지적 변화에 주목한다. 개디스 외 교사학의 이같은 변화에 룬데스타드와 쿠니홀름 등의 ‘초대받은 제국’ 담론이 결정적 역할을 한다. ‘미 제국’의 개념을 동의하되, 수동적으로 초대받은 방어적이고 도덕적으로 우월한 제국으로서의 미국의 본질을 공격적이고 도덕적으로 열등한 소련 제국과 대 비시키는 ‘도덕적 등가성 부정’의 테마가 그 핵심이다.
그런데 개디스가 ‘초대받은 제국’ 담론을 받아들임으로서 미국 외교사학을 본질주의로 이끌고 간 데에 있어서 1970년대 미국 지성사 안에서 신보수주의가 수행한 매개적 역할에 주목한다. 신보수주의의 중심인물인 어빙 크리스톨의 ‘미 제국’ 론을 연결고리로 파악하여, 냉전의 외교사학과 2000년대 이후 미국 지식사회 전반에 확산된 ‘의미전복 된 제국 담론’ 사이의 지적 연속성을 밝혀보고자 하였다.

목차

【한글초록】
Ⅰ. 냉전의 역사해석에서 본질주의와 행태적 상호작용론
Ⅱ. 전통주의와 1990년대 냉전사학에서 본질주의의 부활
Ⅲ. 냉전본질주의 외교사학과 제국론: 제국의 의미전복(意味顚覆)
Ⅳ. 신보수주의와 냉전 본질주의의 철학적 친화성
Ⅴ. 신보수주의와 ‘미 제국’의 의미전복
Ⅵ. 냉전본질주의 외교사학과 신보수주의 제국담론의 밀착과 긴장
Ⅶ. 맺음말: 제국 개념의 역사성과 이념성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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