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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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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77호(Vol.21 No.3)
발행연도
2008.5
수록면
165 - 180 (1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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브랜드는 하나의 생명체로서 간주되어 지속적으로 신선함을 유지해주지 않으면 이내 쇠퇴기가 앞당겨 질수도 있으며 소비자의 기억 속에서 외면되기 마련이다. 높은 브랜드 인지도는 브랜드 에쿼티의 구축에 필요한 선행단계이지만, 이것만으로는 충분하지 않다. 너무나 익숙한 것은 자칫 진부하고 지루한 것으로 해석될 수 있으며 새로운 것은 신선하게 다가올 수 있다. 따라서 새로운 인식의 교두보를 만들어 소비자들의 철벽같은 선입견에 브랜드 이미지를 새롭게 각인 시켜야한다. 이런 과정을 통해서 경쟁 브랜드를 무력화시키고 자신을 개혁하며 새로운 질서를 창조해 낼 수 있다.
본 연구에서는 쇠퇴기에서의 변화를 꾀하는 단순한 디자인의 변화나 타깃 및 품질개선 등의 단편적이고 소극적인 개념에서 벗어나 기업에 있어 중요한 전략적 의미를 지니고 있는 혁신의 개념을 도입하여 총체적이고 지속적인 개념으로써 브랜드 리인벤팅 전략을 제시하였다. 또한 고객의 기호가 빠르게 변함에 따라 브랜드의 라이프 사이클이 매우 짧아지고 있는 식음료 업계를 중심으로 브랜드 리인벤팅의 움직임을 분석해 보았다. 연구결과 브랜드 수명 연장을 위한 브랜드 리인벤팅 전략에 있어서 브랜드의 신선도는 브랜드 자산가치 향상에 중요한 요소임을 도출할 수 있었고, 특히 브랜드 이미지가 구현되는 스토어 아이덴티티 전략과 더불어 시너지 효과를 발휘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즉, 효과적인 브랜드리인벤팅 전략을 위해서는 혁신적이고 차별적인 브랜드 개념을 도출해야하며 이를 통합적인 물리적 환경을 통해 시각화시켜주는 것이 중요한 요소임을 파악할 수 있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혁신을 통한 브랜드 리인벤팅(Re-Iventing) 전략의 도입과 해석
4. 식음료 스토어의 리인벤팅 전략과 현황 분석
5. 연구방법 및 조사설계
6.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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