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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영화학회 한국영화학회 학술발표대회 논문집 동아시아 영화학자회의Ⅰ
발행연도
2006.6
수록면
19 - 43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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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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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의 동아시아 영화들이 소위 ‘글로벌 시네마’로 불리는 헐리우드 영화들에 맞서거나 융합하는 방식으로 글로벌 시네마의 일부로 인식될 수 있을 만한 위치에 오른 한편, 유럽, 미국 등지에서의 동아시아 영화에 대한 작가 감독 중심의 접근과 유통은 지속적인 경향으로 존재해왔다. 본 논문은 유럽의 특권적 위치에 있는 국제 영화제들이 헐리우드의 전세계적 지배에 대항하는 대안적인 영화 유통 경로를 확보한다는 취지하에, 아트 시네마, 내셔널 시네마, 작가 영화라고 명명하고 특권화하는 방식을 통해 특정 동아시아 영화 감독들과 영화들을 ‘발견’, ‘유통’, ‘고전화’하는 내러티브를 만들어 온 과정들에 주목해보고자 한다. 특히, 본 논문은 유럽 등지에서 각 내셔널 시네마를 대표하는 작가 감돌들로 여겨져 온 두 감독, 기타노 다케시(일본)와 임권택(한국)이 이러한 유럽 영화제들에 대해 어떻게 반응하고 연관되어 왔는가를, 이들이 그 과정에서 새롭게 놓이게 된 공간 - 내셔널리즘과 서구의 오리엔탈리즘, 그리고 국내의 영화 씬과 국제 영화제 사이에서 겹쳐 있으면서도 그 사이에 놓인 공간(a zone 'in-between' nationalism and western Orientalism, domestic film market and international film festivals) - 을 중점적으로 분석한다.

목차

abstract
1. 들어가며
2. 레이블 붙이기: 영화제, 내셔널 시네마, ‘작가’ 감독
3. 일본영화와 기타노 다케시
4. 한국영화와 임권택
5. 나가며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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