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사회학회 한국사회학 한국사회학 제42집 6호
발행연도
2008.10
수록면
140 - 173 (35page)

이용수

DBpia Top 5%동일한 주제분류 기준으로
최근 2년간 이용수 순으로 정렬했을 때
해당 논문이 위치하는 상위 비율을 의미합니다.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이 연구는 한국청소년들의 삶에 대한 행복감을 측정하기 위한 지표를 개발하고, 개발된 지표를 사용하여 ‘한국청소년행복지수’를 산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이 연구는 다음과 같은 단계를 거쳐 진행되었다. 첫째는 지수 개발에 앞서 ‘행복감’에 대한 국내외의 문헌을 검토하는 단계이다. 문헌검토에서 다루어진 내용들은 1) 행복감이란 무엇인가? 2) 행복감을 측정하는 지표들은 어떠한 것들이 있는가? 3) 행복감을 결정하는 요인들은 무엇이 있는가? 등이다. 둘째는 문헌검토를 토대로 한국청소년행복지수 산출을 위한 세부지표를 개발하는 단계이다. 마지막으로는 전국의 중학교 1, 2, 3학년생과 고등학교 1, 2, 3학년생들을 대상으로 조사된 자료에 근거하여 주성분분석을 통해 최종 행복지수를 구하였다. 개념 자체의 추상성으로 인해 포괄적(exhaustive)이고 상호배타적인(mutually exclusive) 영역의 구분은 불가능하지만, 국내 및 해외 문헌검토와 연구과정의 일부로 진행되었던 전문가 자문을 거친 결과 한국청소년의 행복감은 다음과 같은 여섯 가지 영역에 만족감 또는 평가로 구성될 수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① 경제적 안녕(economic well-being), ② 자신에 대한 만족(satisfaction with self), ③ 안전(safety), ④ 학업성취(academic achievement), ⑤ 사회적 관계(social relationships), ⑥ 정서적 안녕(emotional well-being). 6개 영역에서 총 40개의 개별 문항이 생산되었으며 최종 결과로는 영역별 점수, 연령에 따른 영역별 점수의 증감, 각 영역이 최종 행복지수에 미치는 영향, 그리고 최종 행복지수 값의 집단별 비교 등이 제시되었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참고문헌
English Abstracts

참고문헌 (49)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