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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가정과삶의질학회 가정과삶의질학회 학술발표대회 자료집 2006년 춘계학술대회
발행연도
2006.5
수록면
87 - 106 (2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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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날 소비자는 수많은 상품과 서비스 광고의 홍수 속에서 다양한 소비자 문제에 직면하게 된다. 이러한 소비자문제에 대처하고 해결하는데 있어 노인소비자는 그 신체적, 사회적, 경제적, 정서적, 성격적 특성으로 인하여 합리적인 해결방안을 찾지 못하고 다른 소비자에 비해 부당한 피해를 입는 경우가 발생하고 있다.
노인소비자 문제는 드러내고 도움을 청하기 꺼려하는 노인의 특성으로 인하여 전체 소비자상담에서 차지하는 비율은 불과 5%에도 미치지 않지만, 스스로 피해 해결능력이 약하며 노인들의 주된 관심사인 건강과 관련된 제품과 서비스, 금융부분에서 피해를 입고 있었으며 특히 일반 소비자보다 방문판매나 다단계 판매 등 특수판매 피해에 취약한 것을 알 수 있었다.
본 고에서는 물품과 서비스, 특수판매와 금융 관련 노인소비자 상담 사례를 통해 노인의 특성이 어떻게 소비자 문제로 연결되는지 살펴보았다. 노인소비자 문제는 단순하게 경제적 손실만 가져오는 것이 아니라 피해 노인과 연계된 가족, 사회적 문제로 까지 확대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따라서 노인소비자 문제는 단순한 소비자 문제해결 차원이 아니라 사회문제로 간주하여 제도적, 정책적 차원에서의 대책이 요구된다고 할 것이다.
노인소비자 문제를 해결하기 위한 정책과제로 크게 다섯 가지로 제안하였다. 첫째, 노인의 눈높이에 맞춘 정보제공이 요구되며 정보제공 방법은 노인이 쉽게 접근할 수 있는 방법으로 이루어 져야 한다는 점이다. 둘째, 노인소비자를 위한 교육기회 확대인데, 아직 초기 단계인 피해예방 차원의 교육이 아니라 노인의 소비생활 향상을 위한 바람직한 소비습관 및 정보수집과 활용 능력을 키우기 위한 종합적 교육프로그램이 요구되며, 이러한 교육이 개별 노인에게 전달될 수 있는 체계가 갖추어져야 할 것이다. 세 번째는 노인소비자를 위한 종합상담창구가 마련되어야 한다는 점이다. 종합상담창구는 단편적인 소비자 상담이 아니라 가족, 복지, 자산관리 등 노인에게 필요한 종합적인 상담을 제공하고 문제의 해결을 돕는 역할을 담당해야 할 것이다. 네 번째는 노인소비자를 보호하기 위한 제도장치의 마련이 검토되어야 한다는 점인데, 일본의 성년후견인제도를 참조하여 노인의 권익보호를 위한 합리적인 제도를 마련해야 할 것이다. 마지막으로는 노인문제의 시작점은 노인이 남는 시간을 활용할 생산적인 방법이 없어 사업자의 지속적인 마케팅에 피해를 입는다는 것인데 노인의 삶의 질을 높이고 소비자 문제를 예방하기 위해서 여가활용을 위한 서비스가 제공되어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노인소비자의 특성 및 피해현황

Ⅲ. 노인소비자의 주요 피해사례

Ⅳ. 정책제언

[참고문헌]

[요약]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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