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16-2호
발행연도
2002.7
수록면
77 - 115 (39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뉴미디어는 이용자의 적극적인 개입을 전제로 소비되는 매체이기 때문에, 이용자가 중요하게 여기는 가치와 개인속성에 따라 이용양식이 달라진다. 본고에서는 가치관ㆍ개인속성에 따라 이동전화와 인터넷 이용양식이 어떻게 달라질 수 있는지를 특히 남녀차에 초점을 맞추어 분석하였다. 변화개방성이 클수록 더 다양한 방법으로 뉴미디어를 사용하고 있었으며, 젊은 층은 남녀간의 디지털 격차가 적은 데 비해 연령이 높아질수록 남녀간 격차가 커지는 ‘점증적 디지털 디바이드’ 현상이 나타났다. 특히 정보적ㆍ도구적 사용 부분에서 이 격차가 두드러졌다. 직업을 통제했을 때에는 성별 디지털 격차가 나타나지 않아, 점증적 디지털 디바이드는 연령이 증가함에 따라 여성의 사회구조적 역할 제약이 커지는 문제와 결부시켜 이해해야 함을 지적하였다.

목차

Ⅰ. 문제의 제기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시사점
참고문헌
부록: 가치관 및 개인속성 측정에 이용된 대표적인 문항들의 예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