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2권 제1호
발행연도
2003.4
수록면
59 - 93 (35page)
DOI
10.18541/ser.2003.04.2.1.59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학습ㆍ심리ㆍ적응행동 등에 심각한 어려움을 갖는 장애를 가진 학생에게는 학교이후에 요구되어지는 교육성과를 최대화하고 학령기에서 성인기로 전이되는 결정적 시기에 있어서는 더욱 특별하고 종합적인 지원이 요구된다. 이렇게 전이기에 있는 장애학생들에게 독립성과 자율성을 촉진시킬 수 있는 교육적 접근이 중요하게 인식되면서 자기결정은 장애인을 위한 서비스제공과 교육프로그램에 있어 중요한 쟁점이 되고 있으며 장애학생의 자기결정 향상을 지원하는 개념적 모델에 기초한 교육과정개발 및 교수전략들에 대한 관심이 증가되고 있다. 이에 본 연구는 특수학교에 재학하고 있는 전이기 장애학생들의 자기결정력 향상을 위한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을 개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하였다. 본 연구의 중재프로그램인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은 자기결정의 구성요소와 자기조정의 문제해결과정 및 학생 중심 학습활동을 기초하는 자기결정 학습 모델에 근거하여 자기탐색, 목표설정하기, 계획하기, 실행 및 조정하기의 4단계로 구성하고 이에 따라 자기-기록하기, 선택하기, 문제해결하기, 자기-시간 계획하기와 같은 다양한 자기결정 활동을 편성하였다. 본 프로그램은 장애 학생들의 자기결정력 향상을 위한 전이기 전이 교육 및 서비스의 계획과 실행의 일환으로서 자율적이고 독립적인 성인생활의 적응에 기여할 수 있는 교육적 접근으로 활용될 수 있으리라고 본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방법: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 개발 절차
Ⅳ. 연구결과: 자기결정 학습 모델에 기초한 ‘자기결정 활동 프로그램‘
Ⅴ. 논의 및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570764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