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여성커뮤니케이션학회 미디어, 젠더 & 문화 미디어,젠더&문화 제3호 (2005년 4월)
발행연도
2005.4
수록면
73 - 97 (2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도사진 이미지의 정파성에 주목하고 언론의 정파성이 첨예하게 드러나는 대통령 선거운동 기사의 보도사진을 대상으로 평상시 언론사들이 보여주고 있는 일반적인 정치적 보도성향이 선거보도사진의 편향성과 연관이 있는지 확인해보고자 하였다. 분석은 각기 그 정치적 논조가 다양한 『조선일보』, 『중앙일보』, 『경향신문』, 『한겨레』의 4개 중앙 일간지의 제16대 대통령 선거운동 기간을 전후한 보도사진 516건을 대상으로 이루어졌다.
분석결과는 보도사진의 양적 측면에서는 신문별 논조에 따른 정치적 편향성은 나타나지 않았다. 그러나 이미지 측면의 분석결과는 전체적으로 보수적 논조의 『조선일보』는 보수 성향의 한나라당 후보에게 긍정적인 이미지의 사진을, 진보적 논조의 『한겨레』는 노무현 민주당 후보와 민주노동당의 권영길 후보에게 보다 긍정적 이미지의 사진을 게재해주고 있었다. 이러한 사진이미지의 편향성은 통계적으로 유의미한 수준으로 나타나고 있었다. 결론적으로, 본 연구 결과는 언론보도의 정치적 편향성은 가시적으로 드러나는 양적 측면보다는 비가시적인 보도사진의 이미지 속에 감춰져 있음을 말해주고 있다.

목차

1. 연구 목적
2. 연구문제
3. 분석대상 및 연구방법
4. 분석결과 및 논의
5. 결론
〈참고문헌〉
Abstar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