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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울행정학회 서울행정학회 학술대회 발표논문집 2009 서울행정학회 동계학술대회 및 정기총회 발표논문집(上)
발행연도
2009.2
수록면
3 - 25 (23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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그동안 우리 정부의 성격을 기존의 권력형ㆍ지시형 조직에서 서비스형 조직으로 탈바꿈시키기 위한 다양한 노력들이 있어 왔다. 하지만 불행하게도 아직 우리 국민들의 마음속에는 공공서비스 전달체계로서 현대정부의 기본적 위상에 대한 인식과 이해가 절대적으로 부족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는 서비스행정의 정립과 구현을 지향하는 공공서비스 개혁의 비전과 전략을 종합적으로 검토하는 기회를 마련하였다. 먼저 개혁의 기조로서 서비스행정 패러다임의 필요성을 논구했고, 공공서비스 개혁의 새로운 비전을 공공성(책임성)과 효율성이라는 양대 가치의 조화차원에서 살펴본 뒤, 공공서비스 개혁의 새로운 전략을 구조, 과정, 행태라는 행정개혁의 3대 변수를 중심으로 체계적으로 제시해 보았다. 결국 행정현장에서 공공서비스의 공공성(책임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서비스수요 마케팅에 의거한 공공서비스의 완벽한 메뉴 갖추기가 필요하고, 서비스 전달체계의 효율성을 확보하기 위해서는 서비스형 조직구조로의 재설계, 절차 간소화 및 과정상의 혁신, 서비스문화의 학습 등 행정수행방식의 지속적 혁신을 도모해 나가야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검토와 논의의 틀
Ⅲ. 공공서비스 개혁의 새로운 비전
Ⅳ. 공공서비스 개혁의 새로운 전략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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