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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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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무속학회 한국무속학 한국무속학 제17집
발행연도
2008.8
수록면
89 - 123 (3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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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글은 동해안 지역에 전승되는 무가의 모습과 의미를 다룬 글이다. 먼저 그동안 조사된 동해안 지역의 무가 자료가 어떤 것이 있는지를 제시했고, 동해안 무가의 연구 성과를 살폈다. 이를 통해 동해안 무가의 연구 방향을 제시했다. 다음으로 동해안무가를 일반무가, 서사무가, 극무가로 나누어 살펴보았다. 동해안 무가에는 다른 지역과 달라서, 서사무가가 다양하게 존재하고 있고, 극무가도 매우 많다. 서사무가로는 〈바리데기〉, 〈세존굿 무가〉, 〈심청굿 무가〉, 〈계면굿 무가〉, 〈손님굿 무가〉 등을 단락을 나누어 의미를 제시했다. 동해안의 서사무가는 내용이 풍부하고, 삽입가요가 많아 듣는 사람들의 입장에서는 오락적인 효과가 높다.
이러한 동해안 무가를 부를 때에는 제의축이나 전승축보다는 놀이축과 개성축을 강하게 드러낸다. 그들은 자유롭게 무가를 변화시켜 불렀고, 다양한 음악 장단과 함께 동해안굿을 풍부하게 했다. 현재 동해안굿 무가는 많은 변화를 나타낸다. 서사무가의 비중이 줄어들고 있다는 점, 무가를 부르는 데 마을 사람들의 관심과 참여가 줄고있다는 점, 무가를 부르는 무당들이 감소하고 있다는 점 등이 문제로 제기된다.

목차

[요약]
Ⅰ. 머리말
Ⅱ. 동해안굿 무가의 채록상황 및 연구성과 검토
Ⅲ. 동해안굿 무가의 존재양상
Ⅳ. 결론-동해안굿 무가의 연구방향
〈참고문헌〉

참고문헌 (38)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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