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문화방송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방송과 커뮤니케이션 제6권 제2호 (2005년)
발행연도
2005.12
수록면
6 - 36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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새로운 디지털멀티미디어가 지속적으로 발전하고 도입되면서 막강한 독점적 지위를 누리던 지상파방송사의 위상이 변화되고 있다. 지상파방송의 보완적 매체로 간주되어 왔던 케이블 TV와 위성방송과 같은 다채널 매체의 약진으로 지상파방송으로 쏠리던 시청자와 광고주들이 점진적으로 뉴미디어 시장으로 옮겨가고 있다. 지상파방송의 시청 점유율과 광고 매출액의 하락은 지상파방송과 뉴미디어 매체 간의 관계를 재분석할 필요성을 제기하고 있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그동안 제기되어 왔던 두 매체 간의 관계분석을 위한 틀을 다시 살펴보고 이를 통해 지상파방송과 뉴미디어 매체 간의 대체, 보완 및 경쟁 관계를 새롭게 조명해 보고자 하였다. 이를 위해 최근 몇 년 동안 두 매체의 시청률 및 시청 점유율의 변화,전체 광고 시장 매출액의 변화,지상파방송과 뉴미디어 매체 간의 광고 매출액 변화 등을 실증적으로 분석하여 관계를 재조명해 보았다. 또한 뉴미디어 매체에 진출해 있는 지상파자회사 PP의 위상을 분석해 봄으로써 전체 시장 측면에서 지상파방송이 가지는 영향력을 분석해 보았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지상파방송 VS 다채널 미디어 실증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영문 초록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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