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방송통신연구 방송연구 2002년 겨울호 (통권 제55호)
발행연도
2002.12
수록면
105 - 135 (31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디지털 위성방송의 확산은 방송의 세계화를 위해서 매우 유용한 매체이다.
한국 TV방송의 세계화 목적은 방송사업 자체를 통한 이윤추구보다는 국가 브랜드 이미지를 제고하고 국가경쟁력을 강화시키는 것이다.
이제는 영상정보의 해외발신이라는 일차적 목표보다는 수용자효과를 극대화시키기 위한 이차적 문제를 고민해야 할 단계에 와 있다.
이를 위해서는 방송사업자간, 채널간 상호협력과 합리적인 위성체 선정이 이루어져야 하고 시청자들의 수용실태조사를 통해 프로그램의 편성과 방송 언어의 보완이 이루어져야 한다. 또한 국제방송교류재단은 국가홍보방송의 주체로서 이에 걸맞는 법적 위상을 확보해야 한다. 이밖에도 한국 TV방송의 세계화를 지원할 수 있는 후진국 언론인의 재교육 프로그램 운영도 바람직 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방송 세계화의 발전과 제약요소
Ⅲ. 한국 TV방송의 세계화 필요성과 유형
Ⅳ. 한국 TV방송의 세계화 현황과 문제점
Ⅴ. 바람직한 한국 TV방송의 세계화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68-01946861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