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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1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137 - 161 (25page)
DOI
10.18541/ser.2009.04.8.1.137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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배경 및 목적: 본 연구는 다문화가정 자녀들에게 적절한 언어평가의 프로토콜과 적절한 치료접근법을 마련하기 위한 기초연구로서 서울ㆍ경기지역 취학 전 다문화가정 아동의 언어발달특성을 분석하고 앞으로의 자료수집과 분석의 틀을 마련하는데 목적을 둔다. 이를 위해 언어발달 평가에 참여한 다문화가정 아동들의 언어검사 결과를 기술적, 통계적으로 분석하고, 가정환경 변인과 언어능력간의 상관관계를 고찰하고자 한다. 방법: 본 연구는 서울ㆍ경기 지역에 거주하는 취학 전 만1세 3개월에서 6세까지의 다문화가정 아동 47명(남 35명, 여 12명)과 그 부모들을 대상으로 하였다. 대상아동들은 (1) 다문화가정의 자녀로, (2) 모두 서울글로벌센터 다문화가정 아동 대상 언어발달 검사에 참여하였다. (3) 어머니의 출신국은 총 10개국으로 참여 아동수를 기준으로 베트남(28%), 중국(21%), 필리핀(17%), 일본(11%), 몽골(11%) 순으로 높은 비율을 차지하였다. 결과: 전반적인 검사결과를 볼 때 다문화가정 아동은 표준화된 언어검사에서 일반 한국아동들과 마찬가지로 연령 증가에 따라 향상된 수준의 언어수행을 보였다. 3-6세 아동을 대상으로 한 PRES 검사의 경우, 검사 참여아동의 20% 정도가 전반적인 언어이해나 표현에서 언어발달 지체 또는 장애를 보였다. SELSI 검사의 판단 기준으로 볼 때 언어발달 지체(정밀검사 의뢰) 판정을 받은 아동이 70%로 검사에 참여한 아동 상당수가 언어발달 지체로 평가되었다. 아동의 언어검사 결과와 가정내 관련변인간 상관 관계 분석결과 유의미한 상관관계를 보인 가정 내 변인은 어머니 연령과 거주년수, 어머니의 한국어 능숙도였다. 논의 및 결론: 상당수의 취학 전 다문화가정 아동들이 일반 한국아동 대상 표준화 검사에서 언어발달지체를 보이긴 하지만 검사절차와 문화적 차이 및 SES 등의 환경적인 요인으로 인하여 언어지체 여부의 판단에 어려움이 있다. 따라서 본 연구에서 아동의 언어능력과 유의한 상관관계가 있는 것으로 나타난 어머니의 출신국, 한국어 능숙도, 한국거주기간, 그리고 연령 등의 변인들을 고려한 검사결과의 해석이 필요하다고 할 수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 방법
Ⅲ. 연구 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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