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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7.3
수록면
209 - 228 (2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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최근 들어 학습조직화의 중요성 및 필요성에 대한 인식이 높아지면서 학습조직화 운영성과 제고에 대한 관심이 여러 분야에 걸쳐 나타나고 있다. 더불어 학습조직화와 조직운영 성과 간의 영향관계에 대한 실증적 연구 또한 활발하게 전개되고 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정부조직을 대상으로 한 학습조직화와 조직운영 성과간의 실증적 영향관계 검증연구는 상대적으로 미약한 실정이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정부조직의 학습조직화가 조직운영 성과개선에 어떠한 영향을 미치는 지를 실증적으로 연구하고자 한다. 즉 학습조직 구축요인을 학습구축 수준(개인차원, 팀차원, 조직자원)과 학습조직 지원시스템(리더십, 보상시스템, 조직구조)으로 분류하여 조직운영 성과(조직만족, 조직몰입)와의 영항관계를 검증하였다. 연구결과, 개인차원의 학습구축 수준, 팀 차원의 학습구축 수준, 조직차원의 학습구축 수준, 리더십, 보상시스템, 그리고 조직구조가 조직운영 성과에 유의미한 영향을 미치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와 같은 연구결과를 토대로, 본 연구는 정부조직이 학습조직화를 보다 효과적으로 구축하기 위한 정책적 대안으로 개인수준의 학습활동 보장, 개인학습 성과를 조직학습 성과로 전환하기 위한 메커니즘의 강구, 학습조직 구축 및 활성화를 위한 리더십의 강화, 보상시스템의 다양화, 그리고 개방형 조직체계 운영 등의 방안을 모색ㆍ제안한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조사설계 및 분석
Ⅳ. 결론
【참고문헌】
영문요약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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