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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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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지역정보화학회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한국지역정보화학회지 제11권 제1호
발행연도
2008.3
수록면
101 - 125 (25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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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전자정부의 민원행정서비스에 국민의 참여를 활성화 시키고 이용의 질적 수준을 향상시키기 위한 방안을 제시하고자 시도되었다. 이를 위해 정부가 국민들에게 제공하는 전자정부 민원행정서비스의 목적 및 비전과 실제로 국민들이 인식하고 있는 모습의 차이를 연구하였다.
연구는 부산광역시의 전자정부 이용자를 대상으로 전자정부 인식에 대한 설문조사를 중심으로 이루어 졌으며, 설문조사는 시민들이 실제로 사용하는 전자정부 서비스를 e-정보 공개, e-민원 행정, e-시민 참여의 부문과 그 실행 주체인 '정부에 대한 신뢰'의 부문으로 구성하였다.
연구의 결과, 전자정부에 대하여 인지하고 있는 시민과 이용해 본 시민이 전자정부에 대하여 더 높은 긍정적 평가를 하고 있음을 알 수 있었다. 이러한 결과를 토대로 하여 전자정부의 질적 수준을 제고하기 위한 방안으로 전자정부에 대한 홍보, e-시민참여 시스템의 개선, 50대 이상 연령대의 정보화 교육 및 공개 정보의 신뢰성 확보 등을 위한 정책이 우선적으로 필요함을 제안하였다.

목차

〈요약〉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설계
Ⅳ. 전자정부의 민원 행정에 관한 시민 인식 분석
Ⅴ. 전자정부 민원 행정의 시민 인식 제고 방안
Ⅵ.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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