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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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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저널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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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7권 제2호
발행연도
2003.8
수록면
217 - 236 (20page)

이용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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다산 정약용은 18-19세기에 걸친 조선조의 사회변동과 사회적 갈등 속에서 불우한 생애를 보냈으면서도 불후의 학문적 업적을 남기고 간 당대의 석학이다. 조선조 후기 실학의 집대성자로 평가 되고 있는 정약용은 그의 관료생활의 경험과 서양 학술에 대한 깊은 관심을 토대로 당시의 사회 현실을 세밀히 비판하고 폭넓은 개편을 주장하였다. 이러한 학문적 바탕 위에서 정약용은 교육정책을 제시하였다. 그 내용은 전인적인격형성, 실용주의, 주체적 역사의식의 강조였다. 그리고 그는 실존성과 사회성의 겸비, 도덕과 과학의 조화를 강조하고 있는데 이들 정책은 오늘날에도 좋은 교훈이 된다고 할 수 있다. 정약용은 그의 정책 속에서 우리의 전통사상인 묘합사상을 발전적으로 재창출하였다는 점에서 우리에게 시사하는 바가 크다고 하겠다.

목차

Ⅰ. 서론
Ⅱ. 다산 교육정책 수립의 배경
Ⅲ. 다산교육정책의 주요내용
Ⅳ. 다산교육정책의 현대적 의의
Ⅴ. 결론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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