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경철 (경기개발연구원) 이성모 (서울대학교) 전경수 (서울대학교)
저널정보
대한토목학회 대한토목학회논문집 D 大韓土木學會論文集 제27권 제1 D호
발행연도
2007.1
수록면
53 - 65 (1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에서는 다양한 대중교통 수단을 반영할 수 있는 대중교통 네트워크 통합 설계 기법을 제시하는 것을 목적으로 한다. 구축된 통합 노선 설계 모형은 2단계 모형(bi-level programming model) 형태로 이루어진다. 상위구조 문제에서는 노선생성 및 최적 노선망 설계문제를 다룬다. 노선생성 과정에서는 도시철도와 버스 수단의 경쟁을 최소화하는 효율적인 노선 집합을 생성할 수 있는 기법을 제시하였다. 최적 노선망 설계 모형에서는 생성된 노선집합에서 노선대의 선택 및 각 노선 배치횟수를 동시에 결정할 수 있는 유전자 알고리즘을 제시하였다. 허위구조에서는 대중교통 통행배정 부분과 각 노선의 세부 수단을 결정하는 과정으로 이루어진다. 통행배정은 기존 최적전략 통행배정에 환승횟수 제약을 반영한 개선된 모형을 구축하여 적용하였다. 본 연구 모형을 Mandl's Network에 적용 결과, 기존 연구에 비해 노선개수 및 소요차량대수, 이용자 통행시간 측면에서 개선된 효과를 보여주었다. 또한 서울시 강남권 실제 네트워크에 적용시킨 결과, 현황 노선망 보다 효율적인 통행지표가 도출되는 개선된 네트워크를 제시하였다. 따라서 본 연구는 기존 도시내 대중교통 노선망의 효율적인 조정이나 신도시계획, 대규모 택지개발지역 등에 최적 대중교통 네트워크를 설계하는데 기본 틀을 제공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되며, 말미에 한계와 향후 연구방향이 아울러 제시되어졌다.

목차

Abstract
요지
1. 서론
2. 이론적 배경 및 선행연구 고찰
3. 대중교통 네트워크 통합 설계 모형 구축
4. 대중교통 노선망 설계 모형
5. 네트워크 분석 과정
6. 사례분석
7. 결론 및 향후 연구과제
참고문헌

참고문헌 (18)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31-018587947