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저널정보
대한생물치료정신의학회 생물치료정신의학 생물치료정신의학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09.6
수록면
21 - 28 (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우울을 동반한 ADHD 아동,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의 실행기능을 비교함으로써 주의력결핍 과잉행동장애 아동의 진단 상 변별력을 높이고 치료와 개입의 방향에 도움을 주고자 하였다.
우울동반 ADHD 아동 18명, 우울을 동반하지 않은 ADHD 아동 18명을 대상으로 하였으며, 청각 및 시각 CPT의 누락오류와 청각 CPT의 반응시간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나타났다. Stroop test의 단어 읽기, 색단어 단어읽기, 색단어 색채읽기의 반응시간에서 집단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으며, WCST에서는 전체오류, 보속반응, 보속오류 조건에서 집단 간 유의미한 차이가 있었다. 판별분석 결과 CPT에서 75% Stroop test에서 86.1%, WCST에서 77.8%의 판별 정확도를 보였다. 이상의 결과들로 ADHD 아동에서 우울이 동반되면 실행기능에서 더 저조한 수행이 나타나는 것을 알 수 있다.

목차

서론
방법
결과
고찰
요약
참고문헌

참고문헌 (27)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513-018620436