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곽원일 (동서대학교) 남인우 (중앙대학교) 노정구 (동명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4권 제3호
발행연도
2009.7
수록면
77 - 104 (28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소비자들이 소규모 소매업태인 재래시장과 대규모 소매업태인 대형마트에서 경험하게 되는 서비스품질 수준을 비교함으로써 소매환경에서 규모 및 소매업태의 차이가 소비자들에게 어떻게 작용하는가를 파악하는 데 연구 목적이 있다. 서비스품질 척도로는 신뢰성을 제외한 SERVQUAL을 사용하였으며 유형성과 반응성을 환경자극에 대한 인지 반응의 척도로, 확신성과 공감성을 감정 반응의 척도로 사용하였다. 그리고 ‘감정 반응의 인지적 평가이론’에 의거하여 ‘환경자극→감정반응→행동의도’로 연구모형을 수립하고 실증 분석하였다. 연구 결과 재래시장과 대형마트라는 상이한 소매환경 하에서 소비자들의 방문의도에 미치는 환경 및 감정적 영향에서는 일부 차이가 있다는 것을 확인하였으며, 그에 대한 시사점을 제시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배경
Ⅲ. 연구모형 및 가설설정
Ⅳ. 연구방법 및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26-018644731