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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민병주 (한국항공우주연구원) 최형돈 (한국항공우주연구원) 강이석 (충남대학교)
저널정보
한국항공우주연구원 항공우주기술 항공우주기술 제6권 2호
발행연도
2007.11
수록면
164 - 170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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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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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에서는 근래에 들어 중/소형급 추진기관을 갖는 발사체의 추력벡터제어용 구동장치시스템으로 적용 연구가 활발히 진행되고 있는 전기-기계식 구동장치시스템에 대한 설계 및 해석, 이에 기반을 둔 시제품 제작 및 시험 수행 결과를 기술하였다. 아울러 발사체 적용 추진기관 형상 및 규모를 기준으로 적합한 구동장치시스템의 원천동력 형상을 분류하였다. 국내에서 개발 중인 중/소형 추진기관 추력벡터제어용 구동장치시스템의 원천 동력은 배터리의 전기동력이며 이를 사용한 구동장치 형상은 전기-유압식과 전기-기계식으로 구분된다. 전기-기계식 형상이 전기-유압식 보다 작은 동력 변환 과정을 수행하기 때문에 원천동력 대비 구동기 출력동력의 비율을 나타내는 전효율이 우수한 것으로 분석되었다. 아울러 유사한 동력 규모와 기능을 갖는 구동장치시스템을 구성할 경우 전기-기계식 형상이 소요 부품의 수가 감소하여 중량 측면에서도 우위에 있음을 알 수 있었다.

목차

Abstract
초록
1. 서론
2. 전기-기계식 형상 개발
3. 특성 분석
4.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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