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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승배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4호(Vol.22 No.4)
발행연도
2009.8
수록면
51 - 61 (11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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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현대 사회의 한 흐름이라고 할 수 있는 다원주의적 문화 속에서 패러디라는 형식이 광고에서 어떻게 나타나고 영향을 주는지에 대해서 논하고자 한다. 광고라는 형식은 사회를 가장 압축적으로 드러내는 문화 현상이라고 할 수 있다. 광고는 자연스럽게 사회적 이슈가 되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들이나 현상들을 다루게 되고, 광고를 통해 광고를 수용하는 사회 담론 역시 영향을 받기도 한다. 광고라는 것은 결국 수신하는 대상으로 하여금 자신을 알리고, 그 광고 대상이 원하는 행동을 하도록 유도하는 행위라 할 수 있다. 이러한 광고에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무엇보다도 광고 대상에 대한 시선집중과 장기간 기억하도록 하는 일일 것이다. 매일 반복되는 일상 속에서 수많은 광고를 접하는 현대인에게 어필한다는 것이야말로 광고의 가장 중요한 목적이라고 할 수 있기 때문이다. 패러디 광고는 구매행동을 직접적으로 촉진시키기 보다는 인지를 높여주는 수단에 가깝다고 볼 수 있다. 그러나 장기적인 안목으로 볼 때에 인지도의 재고는 전략적으로 중요한 일이라 할 수 있다. 광고에서 패러디의 차용은 새로운 어필의 절대적 필요성에 의한 것이라 할 수 있으며 이와 같이 광고의 흐름을 통해 사회의 문화를 읽을 수 있다는 것은 큰 의의를 지닌다. 본 논문의 목적은 TV 광고에서 나타나는 원작 광고와 패러디 광고의 사례를 연구함으로서 올바른 패러디 광고로서의 하나의 판단 기준을 제시하는데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패러디와 포스트모더니즘
3. 광고와 패러디
4. 패러디 광고의 다의성과 텍스트의 해석
5. 원작광고와 패러디광고의 분석
6. 결론 및 제언
참고문헌

참고문헌 (21)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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