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이은주 (단국대학교)
저널정보
이화여자대학교 특수교육연구소 특수교육 특수교육 제8권 제2호
발행연도
2009.10
수록면
203 - 218 (16page)
DOI
10.18541/ser.2009.09.8.2.203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취학전 유창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의 특징과 관계를 알아보고자 하였다. 유창성 장애아동 어머니 20명과 일반아동 어머니 20명을 대상으로 양육행동척도와 양육스트레스척도, 양육효능 감척도를 실시하였다. 그 결과 양육행동, 양육스트레스, 양육효능감에서는 집단 간에 부분적으로 유의한 차이가 있었다. 그리고, 변인들 간의 관계는 유창성 장애아동 어머니와 일반아동 어머니가 대부분 유사한 양상을 보였다. 양육스트레스와 양육효능감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고, 긍정적 양육행동과 양육효능감은 정적 상관관계, 부정적 양육행동과 양육효능감은 부적 상관관계가 있었다. 두 집단의 상관계수 차이를 검증한 결과, 일부 유의한 차이가 있었는데, 이는 유창성 장애아동 어머니의 경우 일반아동 어머니와 다른 추가변인이 영향을 미칠 가능성이 있음을 시사한다. 본 연구결과는 유창성 장애아동의 효과적인 중재를 위해 중요한 역할을 할 수 있는 어머니의 특성을 이해하는 데 도움이 될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연구방법
Ⅲ. 연구결과
Ⅳ.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6)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09-300-01904876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