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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형준 (부산대학교) 민병욱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부산대학교 한국민족문화연구소 한국민족문화 한국민족문화 제33호
발행연도
2009.4
수록면
269 - 287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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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은 1950년대 교육 현상을 이해하는 한 방법으로 초ㆍ중등 반공교과서 『반공독본』과 『애국독본』의 구성방식, 내용, 서술 전략을 분석한 것이다. 연구 결과, 『반공독본』은 어린이 화자를 주인공으로 내세워 반공 이데올로기를 내면화하는 전략을 사용하고 있었으며, 『애국독본』은 설명적ㆍ논설적 어조로 영웅 담론을 재현함으로써 민족의식을 자극하고 이를 통해 북한을 이민족과 동일시하는 배제 전략을 취하고 있음을 확인할 수 있었다. 1950년대 반공교과서의 서술 전략을 살펴보는 작업은 반공교육뿐만이 아니라, 반공교육과 국어교육이 맺고 있는 관계까지 이해할 수 있는 토대를 제공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들머리: 국어교육사 연구의 관점에서 바라본 반공교과서
2. 1950년대 초ㆍ중등 반공교과서
3. 1950년대 반공교과서의 서술 전략
4. 마무리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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