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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안병섭 (고려대학교)
저널정보
고려대학교 한국학연구소 한국학연구 한국학연구 제26집
발행연도
2007.6
수록면
233 - 259 (2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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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운율 단위의 최상위 층위로서 ‘발화’ 단위를 인정하고, ‘발화’ 단위를 설정하는 방법을 제시하는 데 목적을 두었다. 운율은 언어의 문법, 의미, 정보들이 만나는 중요한 언어 요소이다. 음운 규칙의 적용 범위가 운율 단위로 정해지기도 하거니와, 통사 및 의미ㆍ정보 구조와 같은 언어적 요소 및 화자의 감정ㆍ태도 등과 같은 준언어적 요소들이 운율에 얹혀서 표현된다. 따라서 운율을 음운론적으로 접근한다는 것은 소리와 통사 구조와의 관계, 소리와 발화 의미와의 관계를 밝히는 시도라고 할 수 있다. 본고에서는 이러한 연구 영역을 ‘발화 음운론’이라 명하고, 분석 단위로서의 ‘발화’ 단위를 ‘화자의 발화 의지가 운율적으로 완료된 의사소통의 자립 단위’로 정의한다. 언어 수행으로서의 발화는 화자가 정보를 소리에 담아 청자에게 전달하는 의사소통 행위이기 때문에, 발화의 크기는 화자의 발화 의지에 의존한다고 본다. 또한 운율적 완료성의 판별은 억양의 전반적인 하강화를 기준으로 한다. 그리고 이 정의 방법을 음성 언어 자료에 적용하면서 그에 따른 구체적인 방법론을 제시한다.

목차

〈국문초록〉
1. 머리말
2. 운율 구조 및 운율 단위에 대한 모형
3. 분석 단위로서의 ‘발화‘의 정의
4. ‘발화‘ 단위 구분의 구체적 방법론
5.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2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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