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정연승 (안양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유통학회 유통연구 유통연구 제14권 제5호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107 - 128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국내 TV홈쇼핑 산업은 지난 10여년간 급속한 외형 성장과 함께 국내 유통산업, 방송산업 그리고 기타 연관 산업의 발전에 많은 공헌을 하였으며, 중소기업 육성과 소비자 니즈 충족에도 많은 역할을 수행하였다. 하지만 2000년대 중반이후 성장세가 둔화되면서 TV홈쇼핑사, 중소규모 공급업체 등 주요 참여자들간 이해관계가 엇갈리면서 다양한 이슈들이 나타나고 있다. 특히 최근 들어 디지털 방송, 모바일 매체, IPTV 등 신매체가 지속 등장하고, TV홈쇼핑사들의 해외 진출이 가속화됨에 따라, 기회와 위협이 공존하는 불확실성이 더욱 커지고 있다. 따라서 TV홈쇼핑 업계가 다시 한번 재도약하기 위해서는 주요 참가자들간의 상생을 위한 협력을 전제로 새로운 미래지향적 발전 방안의 마련이 절실하다. 이에 본 연구에서는 세 가지 차원에서 TV홈쇼핑 산업의 경쟁력을 강화하기 위한 정책방향을 제시하고자 한다. 첫째, TV홈쇼핑사들은 유통사업자와 방송사업자로서의 경쟁력을 제고해야 한다. 둘째, TV홈쇼핑사들은 중소규모 공급업체를 위해 기존 권고사항을 개선해나가야 한다. 셋째, TV홈쇼핑사와 중소규모 공급업체간 상생협력을 위한 실질적 방안을 마련해야 한다. 이러한 방안을 통해서 TV홈쇼핑업계는 진정한 상생협력의 분위기에서 실질적 경쟁력을 강화해 나갈수 있을 것이다.

목차

Ⅰ. 서론
Ⅱ. TV홈쇼핑의 개념과 산업적 속성
Ⅲ. 홈쇼핑 산업의 현황과 정책적 이슈
Ⅳ. 홈쇼핑 산업의 바람직한 정책방안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26-002623132