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장동련 (홍익대학교) 전미연 (홍익대학교) 권승경 (홍익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87호(Vol.23 No.1)
발행연도
2010.2
수록면
144 - 153 (10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최근 도시 디자인이 국가경쟁력을 높일 수 있는 강력한 하나의 요소로 주목을 받으면서, 도시경쟁력에 대한 관심이 쏟아지고 있다. 특히 도시를 하나의 브랜드의 개념으로 보고, 효과적인 도시 브랜드를 확립하기 위하여 투자를 구축하는 사례가 늘어나고 있다. 그러나 무엇보다 도시 브랜드를 강화하고 지속시키기 위해서는 일관된 도시 아이덴티티와 더불어 통합화된 디자인 경영체계가 뒷받침되어야 한다.
따라서 본 논문에서는 2010년 세계디자인수도로 선정된 서울을 중심으로, 서울의 현 ‘디자인서울’에 대한 진단을 통하여 효과적인 서울의 통합 디자인 경영 시스템을 제안하도록 한다. 우선, 서울의 진단에 앞서 도시 브랜드의 통합화를 위한 디자인 경영 요소로서 세 가지 단계인 전략, 전술, 실행의 디자인 경영프로세스를 도시디자인의 관점에서 정립하고 이를 바탕으로 현 서울의 디자인 경영체계를 분석, 진단한다. 이를 통하여 도시 브랜드의 수립화 단계를 거쳐, 실현화와 향상화에 이르기 위한 서울디자인에 적합한 Neo-Integrated 통합디자인 경영체계(4C)를 제안한다. 현 서울디자인의 비전과 기본전략을 바탕으로, 통섭(Consilience), 공존(Coexistence), 지속(Consistency), 융합(Convergence)을 접목하여 서울의 브랜드화, 조직화, 미디어화, 세계화의 실행전략을 추진하도록 한다. 이는 세계 도시로 발돋움하는 서울의 국제적 위상과 도시 브랜드적 가치를 높일 수 있으며, 이를 통하여 성공적인 서울 도시 브랜드 통합화가 가능하며, 일관성 있고 지속적인 도시 디자인의 실행이 이루어지도록 할 것이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도시 브랜드와 디자인 경영
3. 서울 도시 디자인 경영체계
4. 도시 브랜드 통합화를 위한 디자인 경영 전략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658-002176679