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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박일환 (부산대학교) 김동석 (부산대학교) 박관수 (부산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자기학회 한국자기학회지 한국자기학회지 제20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61 - 67 (7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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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논문의 연구 히스토리 (2)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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근래 첨단 전동기 개발에 고성능 영구자석이 적용됨에 따라 소형 전동기의 고출력화가 가능해진 반면 전동기의 진동과 소음이 커져 그 원인이 되는 코깅 토크에 대한 연구가 필요하게 되었다. 영구자석 전동기의 코깅토크는 영구자석에 의한 자계의 분포에 기인하게 되는데, 전동기의 자계 분포는 코어의 형상에 기인하므로 코어의 형상을 적절하게 설계함으로써 코깅토크를 저감시킬 수 있다. 본 논문에서는 영구자석 전동기의 코깅토크를 저감하기 위한 기존의 sub-slot 법을 개선하여 보다 단순화 한 형상으로 코어의 설계변수를 대폭 줄임으로 효과적으로 코깅토크를 저감할 수 있는 기법을 제안하고 이를 영구자석 전동기에 적용하여 기존의 대표적인 sub-slot 법과 비교하고 그 성능을 검증하였다.

목차

Ⅰ. 서론
Ⅱ. 본론
Ⅲ. 결론
감사의 글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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