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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양미 (국토연구원)
저널정보
대한지리학회 대한지리학회지 대한지리학회지 제45권 제2호
발행연도
2010.4
수록면
256 - 274 (19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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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의 목적은 국내 광고산업의 집적 특성과 광고제작의 공간적 네트워크를 고찰하는 것이다. 광고산업은 다른 비즈니스 서비스와 마찬가지로 서울의 집중도가 높기 때문에 서울 내에서의 집적 특성을 중점적으로 분석하였다. 업종별 종사자수의 지역별 비중과 더불어 로컬 모란 I와 입지계수 방법이 분석에 이용되었다. 광고산업의 강남지역 집중이 두드러지게 나타나는데, 이것은 신생기업들의 강남지역 지향 입지와 국내 진입 외국계 광고대행사의 강남지역 선호와 관련이 있다. 또한 네트워크 분석 방법을 이용해 TV광고 제작의 공간적 네트워크를 분석했다. 광고대행사-광고제작사 네트워크 매트릭스를 구축하고, 이를 지역 매트릭스로 변환한 후, 중심성 분석과 중개 분석을 통해 광고제작의 공간적 네트워크를 고찰하였다. 이를 통해 강남 세부지역의 상이한 역할과 지위를 알 수 있는데, 강남지역 내부와 외부의 광고대행사들이 강남지역에 있는 광고제작사에 대부분의 광고제작을 아웃소싱하고 있다. 이러한 분석을 통해 광고산업이 강남지역이 광고제작의 목적지로서 뿐 아니라, 강남지역에서 광고제작 네트워크가 순환되고 있음을 알 수 있다.

목차

요약
Abstract
1. 서론
2. 광고산업 현황과 연구경향
3. 광고산업의 집적 특성
4. 광고대행사와 광고제작사의 공간적 네트워크
5. 요약 및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5)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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