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연구보고서
저자정보
안병도 (경기개발연구원) 황상민 (연세대학교) 김지연 (위즈덤센터) 김도환 (연세대학교) 유상원 (위즈덤센터) 한상아 (위즈덤센터) 김정숙 (위즈덤센터)
저널정보
경기연구원 위탁연구 KYDI 위탁연구 2009-6
발행연도
2009.12
수록면
3 - 24 (123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경기도는 경기도를 미래의 ‘동북아의 경제 허브(hub)’, ‘남북교류협력과 통일기지’로 육성한다는 비전을 제시하고 있다. 이런 야심찬 비전에도 불구하고 경기도를 바라보는 일각에서는 경기도의 정체성 모호함과 미래 발전 방향의 불확실함에 대해서 우려를 하고 있는 상황이다. 그렇다면 현재의 경기도의 정체성은 무엇이고, 경기도에 사는 사람들에게는 경기도는 어떤 의미인가?
정체성은 현실의 모습을 바탕으로 인식하는 자신의 모습이다. 즉, 경기도의 브랜드와 정체성은 결국 경기도민에 의해서 만들어진다. 경기도민이 경기도에 대한 생각과 경기도에 산다는 것의 의미가 결국 경기도의 모습을 보여주기 때문이다. 그렇다면 정체성은 무엇으로 드러나는가? 경기도의 정체성이 뚜렷하다는 것은 무엇을 의미하는가? 자신이 사는 지역에 대해서 자랑스럽게 이야기할 수 있을 때 정체성이 긍정적인 의미에서 명확해지고, 그것이 다른 지역과 차별화될 수 있을 때 그 지역만의 브랜드가 만들어진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민이 현실적으로 인식하는 경기도의 모습과 이상적으로 원하는 모습이 무엇인지 확인하였다. 그들이 보는 경기도의 현재의 모습은 무엇이고, 그것은 어떤 의미인지 확인하고자 했다. 이후 경기도가 이상적이고 경기도에 산다는 것이 자랑스럽게 느껴질 수 있는 변화의 결정적 지점이 무엇인지를 확인하였다.
경기도의 정체성과 브랜드에 관한 논의는 현재의 경기도 모습을 확인하고, 사람들이 원하는 이상적인 경기도의 모습을 확인하는 것에서 시작된다. 그들이 살고 있는 경기도의 현실적 모습과 이상적 모습이 그들에게 어떤 의미를 가지는지를 알 수 있을 때, 경기도의 정체성과 브랜드에 관한 논의와 더불어 경기도를 이끌어나가는 경기도의 도정 방향이 설정될 수 있기 때문이다.
경기도의 정체성과 브랜드를 탐색하는 과정에서 우리 연구팀은 경기도 자체가 스스로 독특한 매력이나 제대로 내세울만한 대표적인 브랜드가 부재(不在)하며, 경기도의 독자적 정체성을 찾기 어려운 상황에 직면해 있음을 알았다. 그리고 공무원의 사고의 획기적인 변화가 경기도 정체성과 브랜드 수립의 이슈에 있어서 가장 중요한 전략적 변화의 지점임을 알게 되었다.
본 연구에서는 경기도민이 느끼는 경기도의 현재의 모습과 이상적인 모습을 확인함으로써, 경기도가 경기도민에게 어떤 이미지로 인식이 되고 있으며, 경기도의 브랜드와 향후 도정 방향은 어떻게 되어야 할지를 심리학적 관점에서 논의하고자 한다.

목차

제1장 이론적 배경
제2장 경기도에 대한 마음의 지도
제3장 맺음말
참고문헌
Abstract
부록
연구요약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0-309-00283929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