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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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학술대회자료
저자정보
이현민 (숭실대학교) 김수동 (숭실대학교)
저널정보
Korean Institute of Information Scientists and Engineers 한국정보과학회 학술발표논문집 한국정보과학회 2010 한국컴퓨터종합학술대회 논문집 제37권 제1호(A)
발행연도
2010.6
수록면
84 - 89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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서비스 지향 컴퓨팅은 서비스를 동적으로 조합하여 사용자가 요구하는 비즈니스 프로세스를 개발하는 효율적인 개발 방법이다. 서비스는 분산환경에 배치되고 인터페이스만을 외부로 노출하여 내부의 세부사항은 숨긴다. 이러한 서비스의 특징은 서비스 사용자가 서비스의 품질을 알기 어렵게 만든다. 서비스 소비자가 중요한 도메인에서 서비스를 사용하려면 서비스 품질(QoS)이 보장되어야 한다. 서비스 품질을 보장하기 위해서는 서비스 품질 측정이 먼저 선행되어야 한다. 하지만 현재까지 서비스 품질 모델의 표준화가 이루어 지지 않아 모니터링 해야 할 명확한 대상이 정의되지 않았고, 그로 인해 서비스 모니터링 방법 및 모니터링 효율성에 대한 연구는 거의 이루어 지지 않았다. 이와 같은 문제를 해결하기 위하여, 본 논문에서는 먼저 서비스 모니터링 해야 할 데이터를 명확하게 정의한다. 또한 정의된 모니터링 데이터를 분류하고 분류된 데이터의 수집을 위한 모니터링 가능한 서비스 설계방법을 제안한다. 마지막으로, 실험을 통해 제안된 기법의 실효성과 효율성을 보여준다.

목차

요약
1. 서론
2. 관련 연구
3. 서비스 품질 모델
4. 모니터링 데이터 및 기법 분류와 모니터링 효율성
5. 모니터링 가능한 서비스 설계
6. 실험
7. 결론
Acknowledgement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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