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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은주 (성균관대학교) 방정배 (성균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방송학회 한국방송학보 한국방송학보 통권 제24-5호
발행연도
2010.9
수록면
90 - 125 (3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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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논문은 뉴스통신사 선거보도기사의 내용분석을 통해 통신기사의 보도프레이밍 유형 변화를 추적, 발견하고자 했다. 뉴스통신기사는 인터넷 포털, 신문, 방송 등 일반 뉴스매체들의 검색과 이용을 전제로 제작되기 때문에 그들의 뉴스 생산과 프레이밍에 선도적 역할을 할 것이라는 추론이 가능하다.
특히 한국사회에서도 TV 선거나 미디어 정치 등의 유행어가 생겨날 정도로 선거와 투표 같은 정치적 사건과 이슈들이 미디어 이벤트 내지 미디어 의존적 정치과정으로 변하고 있다. 이에 따라 언론의 선거보도 프레이밍에도 변화가 생겨난 것이 아닌가 하는 문제의식에서 이 논문이 기획됐다. 이 논문은 뉴스프레임 이론을 원용하여 경성적 성격의 뉴스프레임이 어떻게, 그리고 어떤 시점에서 연성적 성격의 뉴스프레임으로 변화하는지를 제15대, 16대, 17대 대선을 중심으로 분석·비교하였다. 그 결과 제15대 대선기간에 비해 제16대, 17대 대선기간에 와서 이미지 프레임 등 연성적 뉴스프레임이 정책 프레임 등 경성적 뉴스프레임을 압도하고 있다는 것이 검증됐다.

목차

1. 문제 제기 및 연구 목적
2. 기존 문헌 연구와 이론적 배경
3. 연구 문제와 분석방법
4. 분석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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