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하룡 (구미차병원) 신호균 (금오공과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의사결정학회 의사결정학연구 의사결정학연구 제18집 제1호
발행연도
2010.11
수록면
85 - 101 (17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급변하고 있는 의료환경에 있어서의 병원의 경쟁력을 향상하기 위한 경영전략으로서 종합병원의 CRM 구축에 영향을 끼치는 요인들을 탐색하는데 초점을 두고 있다.
경북지역의 의료 CRM시스템을 일부 도입하거나 구축하고 있는 종합병원을 대상으로 의료 CRM 시스템의 구축요인들에 관한 실증적인 연구를 수행한 결과, 자원활용 요인과 CRM구축 요인이 고객만족도와 업무효율성에 밀접한 관련이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이러한 연구결과가 의미하는 것은 성공적이고 효율적인 CRM을 구축하기 위해서는 기존에 보유하고 있는 시스템과 전문인력을 CRM구축에 필요한 시스템과 인적자원으로 활용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조사대상의 지역적인 한계와 더불어 CRM시스템의 사용자들(의사, 간호사, 직원, 환자, 환자보호자 등)인 병원종사자들의 다양한 의견수렴이 되지 못한 한계점들을 보완함으로써 진정한 고객지향적인 CRM을 구축하는 것이 향후의 과제라 사료된다.

목차

〈요약〉
1. 서론
2. 선행연구
3. 실증적 연구
4.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0)

참고문헌 신청

함께 읽어보면 좋을 논문

논문 유사도에 따라 DBpia 가 추천하는 논문입니다. 함께 보면 좋을 연관 논문을 확인해보세요!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25-003791463