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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구자욱 (한양대학교) 최낙삼 (한양대학교) Kazuo Arakawa (규슈대학교)
저널정보
대한기계학회 대한기계학회 논문집 A권 대한기계학회논문집 A권 제35권 제2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69 - 174 (6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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제 1 급 와동이 모사된 비관통형 치아 시편에 수복된 복합레진의 중합 수축시 발생하는 AE 신호를 실시간으로 검출한 후 이를 분석하였다. 시간대별 발생 분포를 살펴보면, 광조사 초기에 중합 수축이 급격히 진행되는 제 I 구간에서 AE event 가 많이 관찰되었다. 제Ⅰ구간 후 AE event 발생 빈도가 낮아져 AE 가 별로 관찰되지 않은 제Ⅱ구간이 있었는데, AE 신호의 발생이 적은 PMMA 는 치아에 비해 구간이 길었으며 AE 검출이 잦았던 스테인리스스틸 모형은 제 II 구간이 짧았다. AE 활성도를 나타내는 구간 특성은 수복재와 와동의 계면부에서 일어나는 균열의 발생빈도를 나타내는 것으로 사료되며 젤화점 직후의 제I 구간에서 AE 가 집중적으로 관측되는 바, 수복재와 와동 사이의 갭 형성은 바로 젤화점 직후에 만들어졌음을 가리킨다. 신호의 최대 진폭은 25-45㏈ 이었고 1차 중심 주파수는 100-200㎑ 와 240-400㎑ 영역의 신호들이 발생하였으며 이는 레진이나 접착층의 파괴에 해당하였다.

목차

초록
Abstract
1. 서론
2. 실험방법
3. 결과 및 고찰
4. 결론
후기
참고문헌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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