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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양일영 (서강대학교) 이수영 (서강대학교)
저널정보
한국언론학회 한국언론학보 韓國言論學報 제55권 1호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09 - 139 (32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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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스마트폰의 초기 이용자들을 대상으로 이용 동기는 무엇이며 이용자들은 이용 동기에 기반하여 어떻게 유형화될 수 있고, 또한 각 유형에 따라서 어떻게 이용 행태에 차이가 있는지를 탐색하였다. 이를 통해서 초기 이용자가 이용 시기에 기반한 동질적인 집단이 아니라 이용 동기에 기반한 이질적인 집단임을 발견하고자 했다. 연구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스마트폰의 이용 동기로 정보획득, 커뮤니케이션 및 사회적 관계, 서비스 통합성, 유행 및 과시, 상시적 정보 활용, 즉시성, 습관성, 이용 편리성의 8개의 이용 동기가 추출되었다. 또한 이용 동기 요인 중 정보획득이 어플리케이션 이용에 가장 많은 영향을 미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둘째, 스마트폰의 초기 이용자 집단을 동기 요인에 의해 유형화한 결과 ‘유행추구 형’, ‘파워유저 형’, 그리고 ‘업무관련 형’의 세 가지 유형이 도출되었다. 스마트폰의 양적 이용행태와 질적 이용행태에서 이용자 유형간의 차이를 보였는데, ‘파워유저 형’은 인터넷 사용량과 기존대비 이용량 증가의 양적 이용행태와 정보추구 활동, 참여적 커뮤니케이션 활동의 질적 이용행태에서 다른 유형들에 비해서 높은 이용정도를 보였다.

목차

1. 서론
2. 이론적 논의
3. 연구방법
4. 연구결과
5. 결론 및 논의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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