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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혜성 (대구가톨릭대학교) 김수정 (미네소타대학교)
저널정보
한국디자인학회 Archives of Design Research 디자인학연구 통권 제94호(Vol.24 No.1)
발행연도
2011.2
수록면
165 - 174 (10page)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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본 연구는 발성사고법을 활용하여 금연광고의 효과를 분석하기 위해 이루어졌다. 이를 위해 정보전달형 광고와 연상형 광고를 대상으로 흡연자 그룹과 비흡연자 그룹으로 나누어 분석하였다.
정보전달형 광고에서는 흡연그룹에 비해 비흡연그룹의 호감이 대체로 높았고, 비흡연그룹이 담배가 해롭다는 사실을 더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연상형 광고를 통해서 흡연그룹은 공포와 죽음 등을, 비흡연그룹은 담배의 더러움 등을 연상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또한 흡연그룹은 광고메시지에 대한 공포를 회피하는 경향이 큰 반면에, 비흡연그룹은 광고메시지를 흡연에 대한 경고로 잘 이해하고 있는 것으로 확인 되었다.
금연광고 캠페인은 흡연을 시작하기 전의 청소년층을 주 소구대상으로 하는 것이 효과적일 것이다. 그리고 공포의 강도가 높은 연상형 광고는 비흡연자들을 대상으로 수행하여, 이들이 주변의 흡연자들에게 금연을 설득하도록 유도하는 방법이 효과적이라고 볼 수 있다. 또한 위협을 통한 공포소구는 공포가 행동변화를 야기할 수 있도록 공포강도를 적절하게 조절해야 할 것이다.
본 연구는 질적 연구방법인 발성사고법을 활용하여 금연광고의 효과를 심층적으로 분석하였다는 점에 그 의의가 있다.

목차

〈要約〉
(Abstract)
1. 서론
2. 이론적 배경
3. 연구 설계
4. 연구결과
5. 결론
참고문헌

참고문헌 (3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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