메뉴 건너뛰기
.. 내서재 .. 알림
소속 기관/학교 인증
인증하면 논문, 학술자료 등을  무료로 열람할 수 있어요.
한국대학교, 누리자동차, 시립도서관 등 나의 기관을 확인해보세요
(국내 대학 90% 이상 구독 중)
로그인 회원가입 고객센터 ENG
주제분류

추천
검색
질문

논문 기본 정보

자료유형
학술저널
저자정보
김상호 (한국직업능력개발원) 박종성 (한국직업능력개발원) 구찬동 (한국직업능력개발원)
저널정보
한국정책과학학회 한국정책과학학회보 한국정책과학학회보 제15권 제1호
발행연도
2011.3
수록면
101 - 122 (22page)

이용수

표지
📌
연구주제
📖
연구배경
🔬
연구방법
🏆
연구결과
AI에게 요청하기
추천
검색
질문

초록· 키워드

오류제보하기
본 연구는 보육교사 자격의 효과를 분석하였다. 자격의 취득자ㆍ수요자ㆍ전문가를 대상으로 하는 설문조사와 2006년 산업ㆍ직업별 고용구조조사를 이용한 성향점수 매칭법이 분석 방법으로 사용되었다. 분석한 주요 연구 결과는 다음과 같다. 첫째 보육교사 2ㆍ3급 자격 취득자의 주요 동기는 취업이었으며, 보육교사 1급의 주요 동기는 자기개발이었다. 즉 보육교사 2ㆍ3급 취득자에게는 고용효과가 중요하고, 1급 취득자에게는 소득효과가 더 중요하다. 둘째 보육교사들은 현재 고용상태에 불만족한 것으로 나타났다. 보통 수준을 상회하는 이ㆍ전직 의향을 보였으며, 자격의 정당한 대우ㆍ수혜를 받지 못하는 것으로 인식하고 있다. 셋째 소득 추정 결과 보육교사 1급은 비교집단에 비해 37만원, 2급은 20만원 정도 높았다. 즉 보육교사 1ㆍ2급 모두 소득 효과가 있었다. 넷째 서비스 만족도 조사에서는 서비스수요자와 전문가 모두 만족도가 높게 나타났다. 비록 무시험자격일지라도 교육과 연계되어 있을 경우 자격 취득자가 가져야할 최소한의 능력을 담보할 수 있다. 다섯째 보육교사 1급의 경우 시험자격으로 전환하여 서비스 질의 향상과 자격의 신호 기능을 강화할 필요가 있다.

목차

Ⅰ. 서론
Ⅱ. 이론적 논의
Ⅲ. 연구 방법
Ⅳ. 연구 결과
Ⅴ. 결론
【참고문헌】
ABSTRACT

참고문헌 (37)

참고문헌 신청

이 논문의 저자 정보

이 논문과 함께 이용한 논문

최근 본 자료

전체보기

댓글(0)

0

UCI(KEPA) : I410-ECN-0101-2012-350-004220819